본문바로가기 글자 크게 글자 원래대로 글자 작게
  • 홈으로
  • 회원가입
  • 사이트맵
발안초등학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학교일정 일정 더보기
이전달 일정    2019.09    다음달 일정

September

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새글[0]/전체[25]
2014.10.24 시인과 함께하는 인문학 연수
2014.10.24 시인과 함께하는 인문학 연수 서채윤 조회수 : 2085 등록일 : Apr 30, 2015 ① 목적 창의지성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독서 환경 조성 창의지성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독서 연계 수업 실시   ② 시 낭독과 감상   가. 낭독 방법 : 응답낭독, 돌림 시 읽기, 점층적 시 읽기, 시 음절 바꾸어 합창독하기, 음향효과를 넣거나 몸짓하며 시 읽기, 그림그리며 시 읽기, 극화하며 시 읽기   나. 용혜원 작가의 시 감상   ③ 기대효과 독서 능력 및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 배양     연수를 마치며, 동시 감상 과정에 도움이 되고, 시를 즐기는 교실 문화나 사회 문화 형성에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다. 교사 및 학부모 공동 연수의 시간을 가지며 더욱 더 의미가 있을 것 같다.
2014.09.18 학습장애의 이해와 지도 방안 연수
2014.09.18 학습장애의 이해와 지도 방안 연수 서채윤 조회수 : 2410 등록일 : Apr 30, 2015 ① 목적 학습 장애의 중재를 통해 사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줌   ② 학습장애 이해와 지도 방안 연수 내용   가. 학습 부진이 적절한 중재를 받지 못하면 학습 결손 누적으로 인해 학습 장애로 발전   나. 학습부진은 정상적 학교 학습을 할 수 있는 잠재 능력이 있으면서도 선수적 학습요소의 결손으로 인하여 설정된 교육목표에 비추어 볼 때 누락할 수 있는 최저 학업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   다. 학습장애  : 특정 학습 장애로 용어 변경되었으며, 어려움을 보이는 특정학습 영역을 위한 중재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읽기, 쓰기, 수학 영역 중 적어도 한 가지 증상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났을 때로 읽기결함, 쓰기결함, 수학결함으로 나타난다.   라. 저학년 학습장애의 특성은 글자와 소리의 관계를 느리게 배우며 기본 단어 혼동, 읽기와 철자쓰기에서 동일한 실수 지속적으로 함. 사실을 기억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새로운 기술을 느리게 배우고 암기에 매우 의존함. 충동적이고 계획세우기를 어려워 함. 열필을 안정적으로 잡지 못함. 협력이 약하고, 물리적 환경을 인식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사고가 빈번함.   마. 고학년 학습장애는 글자의 순서를 바꿈. 접두사, 접미사, 어근과 기타 철자법을 배우는 데 느림. 소리내어 큰소리로 읽는 것을 피함. 단어 문제 풀기에 어려움이 있음. 글자쓰기를 어려워함. 연필을 이상하게 잡음. 사실 기억이 느리고 어려움. 친구 사귀는데 어려움이 있음. 바디 랭귀지와 얼굴표정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바. 학습장애 진단 도구 검사 실시   사.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법 : 직접 교수, 모델링, 명확하고 체계적인 교수, 자기 조절, 학습 보조 도구 사용, 과제 수행시간이라 과제량을 조절, 학습의 여러 가지 방법을 알려줌, 과제 난이도 조절   아. 참고사이트 : 북악기초학습클리닉, 경기학습종합클리닉센터 메뉴얼     연수를 마치고, 학습장애와 학급 부진의 구별이 체계적이고 학습 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법을 확인 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학급에서 해당 학생을 부분적·단계적인 지도 방법을 알 수 있었다. 학습 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법 가정에 홍보가 필요하며, 참고사이트를 방문하여 자료를 다운받아 일반학생에게도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2014.05.29~30 논술형 평가 문항 제작 연수
2014.05.29~30 논술형 평가 문항 제작 연수 서채윤 조회수 : 2507 등록일 : Apr 30, 2015 ① 목적 평가 문항 연수를 통해 실제 논술형 문제 컨설팅 및 문제 보완   ② 수학 논술형 평가 문항 제작 연수 내용   가. 수학적 능력의 신장을 위해 아이디어를 말과 글로 설명, 수학을 표현하고 토론하는 것을 통해 자신의 사고를 명확히 하고 반성, 의미있는 평가 수행, 지식창조 중심의 논술형 평가로 확대   나. 문항제작절차 : 평가 목적 설정, 교육과정 부석, 필수 학습요소 추출, 평가 요소 선정, 문제 장면 설정, 이원목적분류표 작성, 문안 초안 작성, 문항 검토(컨설팅), 문항 수정 보완, 최종 문항 완성   다. 논술형 평가문항 채점 절차 : 평가 목적 확인, 이원목적분류표 확인, 문항구성 요소 확인, 시뮬레이션)가채점), 채점 전 협의, 채점 실시, 채점 후 협의, 채점 결과 학생 확인, 채점 종결   라. 동학년 컨설팅 필요하며, 평가 기준 정할 때 몇 점 이상을 상으로 할지 의논해야함   마. 수정 평가 채점은 기안(추가 결재 시행)   ③ 국어 논술형 평가 문항 제작 연수 내용   가. 서술형 문항 구조 : 평가요소+반응지시어+배점   나. 논술형 배점은 분석적 패턴   다. 시뮬레이션 채점(한 번 살펴 본 후 협의하여 재첨기준 추기)과 발문(~하시오) 중요   라. 최소한의 하위 문장으로 구성하며 제 3의 눈(동학년) 확보하기   마. 조건제시는 5-6학년에서 가능, 평가 문항 2줄 넘기면 안됨       연수를 마치며, 문항 제작에 있어 주의할 점이나 기본적인 내용이 동기 부여가 되었으며, 학년별 상시평가 문항으로 컨설팅을 받아서 실용적이었다. 교과별 연수로 진행되어 실속이 있었다. 동학년간의 컨설팅도 중요하며 상시평가 문항을 추가 기안 할 수 있고, 동학년 문항 컨설팅이 계속적으로 요구되므로, 개별적인 연수가 필요하므로 개선하여 연수를 실시하겠다.  
2013.09.09 교육과정재구성을 위한 이론과 실제와 연
2013.09.09 교육과정재구성을 위한 이론과 실제와 연 사이트바로가기 없음 고한나 조회수 : 3890 등록일 : Sep 10, 2013   9월 9일  별관 영어실에서 창의지성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이론과 실제 연수가 있었습니다. 주제중심 교육과정 운영사례중심으로 고양 서정초 한은정선생님이 행복한 배움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주제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을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① 진정한 배움과 학년의 스토리 아이들이 잘 배우기 위해서는 유의미한 경험활동이 꼭 필요하다. 주어진 교육과정 전체를 살펴보고 재구성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그리고 교과서와 지역사회, 인적물적자원, 자연환경, 활용할 수 있는 다른 자료 등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을 이용하여 배운 지식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의미 있는 활동을 계획한다.   ② 성취기준 분석 및 관련 활동 브레인스토밍하기 우선 각 과목 지도서 앞부분의 해설과 단원의 개관 등을 읽어 보면서 과목별 성취기준을 정리한다. 전과목의 성취기준을 직접 써 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비슷하거나 연관되는 것끼리 무리지어 보거나 써보면서 생각나는 활동에 관련된 브레인스토밍을 하면서 동료들과 함께 가능한 많은 생각을 끄집어낸다. 교육과정 설계시 고려해야 할 다양한 부분은 나중에 생각하고라도 우선은 동료 교사간 풍부한 브레인스토밍을 하면서 서로 경험을 나누었을 때 훨씬 유의미한 활동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좋은 교육과정이 만들어 짐을 경험하였다.   ③ 관련 성취기준끼리 묶고 주제 생각해 보기 서로 연관이 있거나 비슷한 성취기준끼리 마인드맵핑을 하면서 묶어본다. 보통 처음에는 ‘~에 대한 내용’ 이런 식으로 묶고 정확한 주제명을 짓지 못하지만 동학년 선생님들이 서로 이야기하면서 묶다보면 자연스럽게 주제명이 생각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그 주제를 달성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핵심역량에 대해서도 기록하고 관련 활동도 계획한다.   ④ 세부 활동 계획 수립 주제가 정해졌으면 주제마다 가능한 골고루 과목이 배치되었는지, 같은 과목의 단원들이 한 주제에 너무 치우지지는 않았는지, 학교교육과정과 꼭 교육과정에 넣어야 하는 여러 가지 교육들(안전교육이나 보건교육, 인권교육 등), 주제 및 단원 간 위계, 계절적 요인, 준비가 미리 필요한 부분, 체험활동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세부 계획을 수립한다. (주제중심 교육과정 표 참고) 그리고 평가를 계획하는데 학습 활동과 함께 이루어지므로 위의 단계들을 하면서 평가에 대해 항상 염두에 두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⑤ 연간시간표, 진도표, 시수표 작성 주제중심 교육과정이 모두 완성되면 연간시간표를 작성한다. 보통 한 주제가 하나의 표에 작성되는데 그 표를 보면서 연간시간표의 과목을 수정한다. 그리고 난 후 진도표와 시수표를 잘 맞춘다. 이 때 주제에 포함되지 않는 과목이나 학교행사 등을 미리 기록한 후 나머지를 작성하면 더 수월하다. 그리고 현장체험학습은 날짜를 연간시간표를 짜면서 미리 날짜를 정해두는 것이 학부모에게 미리 알려줄 수 있고 급식이나 차량 등을 미리 준비할 수 있다.   ⑥ 주간학습안내와 주간지도안 작성 학교행사나 현장체험학습. 중요활동, 평가 등을 모두 고려하여 연간시간표와 진도표를 꼼꼼하게 작성해 놓으면 주간학습안내를 작성하기가 매우 편하였다. 반대로 연간시간표와 진도표를 할 때 순서만 대강 맞춰 놓았을 때는 한 주제에 해당하는 주간학습안내를 한꺼번에 계획하는 것이 더 수월하였다.     연수를 마치며 학습자의 배움과 삶이 연결될 때 아이들의 내면에서 배움이 가장 잘 일어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힘들지 않게 학습에 참여하는 것을 느낄 수 있으셨다고 합니다. 또한, 지식위주의 공부를 넘어서 행복한 배움을 위한 교육과정을 교사가 스스로 디자인하는 것은 생각만으로도 매우 흥분되는 일이라고 하시면서 행복하고 유의미한 경험과 구체적인 작업을 통한 배움, 정보에 그치는 단순한 지식이 아닌 배운 내용을 실제 활용해 보며 지혜로 나아가는 배움, 발달단계에 적절한 배움, 배움에 대한 스스로의 성찰(되돌아보기) 등을 고려하며 열심히 재구성한다면 아이들뿐만 아니라 교사 또한 행복한 한 해를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2013.07.10 주제 중심 교육과정 연수
2013.07.10 주제 중심 교육과정 연수 사이트바로가기 없음 고한나 조회수 : 4247 등록일 : Jul 12, 2013 2013년 07월 10일 15:00~16:30 본관 영어실에서 주제 중심 교육과정 연수가 있었습니다. 강사님은 이경원선생님으로 혁신학교인 고양의 서정초에서 학년부장으로 계시며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계십니다. 이경원선생님은“교육과정이란 한마디로 말하면 배움의 경험이다.”라고 하시며, 교육과정 만들기는 “배움의 디자인”, “교실 실천”, “성찰과 평가” 이 세 가지 활동으로 진행된다고 하셨습니다.        주제 중심 교육과정의 실제로   가. 주제 정하기 - 교과서의 “차시별 학습목표”가 아닌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교육 나. 생각지도 - 마인드맵을 마음, 예술, 체험, 지식, 신체의 5가지 분야로 나누어 작성 다. 구체적인 계획(프로젝트 중심) - 생각지도를 통해 정해진 활동과 교과들을 정선하는 활동 라. 평가 - 전작업과 동시에 일어남, 주제별로 무엇을 배우고 어떤 성과를 얻었는지 상시평가 체제를 구축 마. 진도표 수정 - 교육과정에 맞추어 순서를 수정, 진도표가 작성 후 주간학습안내 작성 용이 바. 시수 조정 - 주제에 따라, 과목별로 시수가 정해지며, 그 주제가 진행될 기간 속에서 과목별 시수에 맞게 조정 사. 주간학습안내 작성 - 보통 한 달 정도 주제중심교육과정이 진행된다고 보았을 때 미리 한 달 치의 계획을 세움.   의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번 연수는 주제 중심 교육과정을 본인의 실천사례를 토대로 실물자료와 함께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 쉽고 실제적이어서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2013.06.28 창의지성모델학교 2차 컨설팅
2013.06.28 창의지성모델학교 2차 컨설팅 사이트바로가기 없음 고한나 조회수 : 3432 등록일 : Jul 12, 2013   창의지성교육 비전 실현을 위한 학교실천 역량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6월 28일 금요일 보평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서길원 교장선생님의 학교 문화와 혁신에 관한 연수를 들었습니다. 또한 각 학년 학급으로 이동하여 학년 공동 수업 실천에 관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를 공유하였으며, 7월 1일 탐방 교사의 협의를 통하여 학교 탐방 소감문을 작성하도록 하였습니다.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컨설팅단은 해당 학교의 당면 과제를 심도 있게 분석하였습니다. 발안초의 구성원들이 창의지성교육과정 실천과 당면하고 있는 요구를 진단하였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를 모색해 보았습니다.     ○ 학교컨설팅 과제 : 창의지성교육 비전 실현을 위한 학교실천 역량 강화   ○ 내용 시   간 내용 장소 14:30 ~ 15:00 모임 및 준비      15:00 ~ 16:10 연수(활기찬 학교 행복한 교실) 시청각실 16:10 ~ 16:40 학년별 주제통합교육과정 운영 사례 각 학년 교실 16:40 ~ 17:30 보평초등학교 운영 사례 질의 응답 회의실   ○ 컨설팅 활동 내용 : 학교 방문을 통한 대안 수립 단계                       (상황 진단, 해결방안 개발 및 제시)   ○ 해결방안 개발   1. 창의지성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구체적 방안     ○ 창의지성교육과정 실천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 방안     ○ 독서토론 교육의 방향 및 구체적 방안 모색     ○ 진로교육 방안     ○ Co-teaching 수업 운영에 관한 구체적 사례 제시   2. 민주적 자치 공동체에서 학생 및 교사 공동체 구축     ○ 교사와 교사, 교사와 학생의 수평적 관계 형성 방안     ○ 존중과 배려의 생활공동체 구축 방안     ○ 솔선수범과 경계 세우기를 통한 규범공동체 형성 방안     ○ 학생 자치 활동의 구체적 사례 제시   3.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방안     ○ 지역 사회 단체와의 협력 방안     ○ 학부모회의 학교 참여 방안 모색   4. 배움중심수업에 관한 안목 형성 및 교사의 학습조직화 방안     ○ 배움중심수업에 관한 진지한 고민 및 성찰 실시     ○ 학년군 운영 및 업무조직의 효율화를 통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방안   
2013.06.12 독서-대화,토론,논술의 통합지도 연수
2013.06.12 독서-대화,토론,논술의 통합지도 연수 사이트바로가기 없음 고한나 조회수 : 3767 등록일 : Jun 13, 2013 2013년 06월 12일 14:30~16:30 본관 영어실에서 독서-대화·토론·논술의 통합지도 연수가 있었습니다. 강사님은 과천 문원초 김경관 교감선생님으로 현재도 학교에서 독서토론회를 이끌어 가고 계시며, 지도실제에 많은 경험이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창의지성교육의 방법론과 독서-대화,토론, 논술 통합지도의 실제에 대해 안내해 주셨습니다. 창의지성교육은 ‘지성교육을 통한 지혜롭고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는데,‘지성교육’은 인류사회의 누적된 지식체계, 문화적 업적, 다양한 경험과 체험, 사회적 실천 등을 지적 재료(text)로 하여,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보면 독서-토론-논술 통합지도는 창의지성교육의 핵심적인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서-토론-논술 통합지도에서 독서는 지혜가 담긴 동서고금의 명저를 읽고, 책을 읽으면서 감동 받은 내용과 잘 모르는 것, 내 생각과 다른 것을 정리한 후, 그리고 인쇄된 책에서 낱말을 인식하고, 문맥에 맞게 의미를 이해하고, 글쓴이가 제시한 생각에 반응하고, 새롭게 배운 내용을 자신의 축적된 경험에 통합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토론(대화)는 학생들이 문제를 찾고 그 문제에 대해 대화를 나누거나 보다 적극적으로 어떤 주제에 대하여 찬성과 반대가 팽팽하게 마주서는 안건 하나를 추출하여 놓고, 정해진 토론 진행 규칙에 따라, 양쪽 각각의 이유를 찾고, 설명을 시도하며, 반론을 꺾으려고 노력하여, 대로는 옳고 그름을 가려내고, 때로는 격돌을 통한 발전적 해결점을 찾는 과정을 가리킵니다. 논술(글쓰기)은 자기의 생각과 주장이 담긴 글쓰기를 의미합니다. 강사님은 톨민의 실용논리 6단 논법을 응용한 토론학습을 통해 자기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때 글의 양과 글 속에 전개된 논리적 사고력이 신장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사고가 6단논법 모델 속에 고착하게 되어 글쓰기 기능은 향상되나 창의적 사고력 및 자기만의 독창적인 생각을 구성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합니다. 독서, 토론, 논술은 따로 존재하는 교육활동이 아니라 일련의 통합된 하나의 과정으로 이루어질 때 바른 읽기와 사회적 지식 구성과 창의적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신장된다는 것입니다. 이번 강의로 창의지성교육 독서토론교육 활성화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독서 및 토론교육시 도입되어 즐거운 생각 나눔의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2013.06.03 창의지성모델학교 1차 컨설팅
2013.06.03 창의지성모델학교 1차 컨설팅 사이트바로가기 없음 고한나 조회수 : 3296 등록일 : Jun 10, 2013 2013.06.03일 오후 3시 부터 창의지성모델학교 1차 컨설팅이 있었습니다. 컨설팅 과제는 "창의지성교육 비전 실현을 위한 학교실천 역량 강화"로 창의지성교육 비전 실현을 위한 학교실천 역량 방안 모색을 위하여 학교의 객관적 현황을 진단하고자 컨설팅이 마련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관심단계 질문지(학교변화와 혁신:패턴,원리,당면과제 책자 참고) 및 액션러닝을 활용한 토론 활동을 하였습니다. 전 교사가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학교의 혁신을 위한 컨설팅에 전 교사가 참여하고 전체 구성원 간 토론과 협의를 통해 해당 학교의 장점을 이야기하고 변화를 위한 개선점을 내부에서 스스로 찾도록 하는 혁신적 컨설팅에 의미를 두었습니다.    
2013.05.29 생각을 키워가는 창의지성 교육평가 연수
2013.05.29 생각을 키워가는 창의지성 교육평가 연수 사이트바로가기 없음 고한나 조회수 : 3620 등록일 : Jun 4, 2013 5월 29일 오후 2:30분부터 2시간 동안 "생각을 키워가는 창의지성 교육평가"라는 주제로 창의지성 교육평가 연수가 있었습니다. 강사님은 수원중촌초등학교의 김진만 교감선생님으로중촌초 또한 창의지성교육을 실현에 앞장서고 있는 학교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창의지성교육 평가의 방향 및 실제를 제시해 주시고창의지성평가 기록 방법의 예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창의지성교육 평가는 창의성을 달성하였는가를 파악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배움을 통한 비판적 사고와 탐구의 과정으로 지식을 구성하고 창의적으로 지식을 내면화하는데 도와주기 위해 실행되는 평가입니다. 경기도교육청에서는 창의지성교육 평가로 생각을 키우는 논술 및 구술평가, 배움을 돕는 평가 방식(AfL)의 상시평가, 과정 중심의 성장 참조형 수행평가, 배움과 성장이 있는 교사별 평가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수를 통해 창의지성 교육평가 이해에 한 발 더 앞서가며,한국교육의 실태를 뒤돌아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2013.04.26 찾아가는 연수(창의지성교육)
2013.04.26 찾아가는 연수(창의지성교육) 사이트바로가기 없음 고한나 조회수 : 3370 등록일 : Apr 29, 2013 4월 26일 오후 3시부터 1시간 가량 창의지성교육 연수가 있었습니다. 창의지성교육지원센터 원덕재 전문위원님이 2013화성창의지성 교육도시 사업계획에 대해 안내해 주시고 질의응답하는 시간이 마련되었습니다.   1) 연수 진행 순서 순 시간 연수내용 대상 장소 1 14:30 -15:00 학교관리자 인사 및 학교현황 파악 - 전반적인 교육활동 및 특성화 된 교육활동 등 - 학교문화(교직원 관계,학부모 관계,학생실태 등) 교장, 교감, 행정실장 교장실 2 15:00 -16:20 화성창의지성교육도시 추진 방향 안내 및 질의 응답 - 사업별 목적, 운영방법, 우수사례 등 - 학교별 현황 의견수렴 전교직원 2층 영어실 2)연수 중점 내용 연수 영역 연수 세부 내용 연수 일반 1. 지원 사업의 목적, 취지 2. 인력채용, 교직원과의 유대관계, 운영 방법, 추진일정 3. 우수사례 및 운영상 유의사항 4. 예산 집행 방법 및 유의사항 사업 영역 1) 창의지성교육과정 운영 - 창의지성교육과정 운영 - 독서토론교육 활성화 - 진로교육 활성화 - Co-teaching으로 만드는 배움중심수업(수업보조교사) 2) 민주적 자치 공동체 활성화 - 소통과 공감의 학교문화 활성화 - 학생 자체 활성화 3) 창의지성교육 역량 강화 - 창의지성교육 역량 강화(연수 및 독서대화 동아리) - 수업지원 프로그램 운영(행정실무사) 4)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운영(상담실 구축, 상담인력 운영) - 방과후 지역공부방 운영 -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기부수업 운영 - 학부모아카데미 운영 - 교육거버넌스 구축 기타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의견 수렴 및 해결 방안 모색 - 전교직원들의 학교문화혁신을 위한 의지 함양을 위한 사례 제시   화성창의지성교육과정에 대해 교직원들의 이해를 돕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가 마련되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1 | 2
  •  현재접속자 : 1명
  •  오늘접속자 : 1,783명
  •  총 : 16,498,377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