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자 크게 글자 원래대로 글자 작게
  • 홈으로
  • 회원가입
  • 사이트맵
발안초등학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학교일정 일정 더보기
이전달 일정    2019.08    다음달 일정

August

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새글[0]/전체[25]
2016.07.06 역사인식 역량강화 교사 연수
2016.07.06 역사인식 역량강화 교사 연수 이정은 조회수 : 1959 등록일 : Jul 7, 2016 주제 : 궁궐을 통한 우리역사 바로알기 대상 : 교사   ▣ 추진실적   - 조선의 4대 궁궐을 통한 조선의 역사 및 흥망성쇠를 알아봄. - 아이들과의 역사교육을 할 때 교사의 발문법 및 토론거리를 생각해봄. - 고지도, 고화 속에 나타난 조선의 모습 및 일제강점기에 빼앗기고 수탈당한 문화재를 알아봄으로써 바른 역사관을 갖는데 도움이 됨.   ▣ 우수한 점 - 깊이있고 유쾌한 역사강의라 선생님들의 호응이 높았음. - 감춰진 역사적 사실을 새로이 알게되는 계기가 됨. 
이미지 없음
2016.03.28 한국잡월드 진로체험활동(2학년) 이정은 조회수 : 1876 등록일 : Jul 7, 2016 ▣ 추진실적 1. 2학년 60명 참가 2. 8시 30분 학교 출발 3. 9시 30분 ~ 13시 30분 어린이체험관 체험    - 모둠별로 활동 체험, 직업 체험을 통한 다양한 경험    - 놀이와 참여를 통한 체험 3. 점심 시간 4. 14시 10분 학교로 출발   ▣ 우수한 점 1. 모둠별로 체험하고 싶은 활동을 친구들과 함께 정하고 함께 재미있게 활동함. 2. 3월에 진행하여 타학교 아동수가 적어 대기하는 시간이 짧았음   ▣ 개선할 점 1. 아동들이 체험하고 싶은 희망이 달라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았음    - 모둠별 이동보다는 2인으로 다니는 것이 체험하기가 더 좋을 것임
2015.12.18.~19. 2016 교육과정 수립 워크숍
2015.12.18.~19. 2016 교육과정 수립 워크숍 서채윤 조회수 : 2425 등록일 : Jan 29, 2016 ① 목적 2015학년도 학교교육과정운영 및 창의지성모델학교 운영 평가를 통해 지속적인 발전 방안과 문제점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2016학년도의 발전적인 학교 운영과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도모하는데 있다.   ② 세부 추진 계획   가. 주제 : 2016 교육과정 수립 워크숍   나. 일시 : 2015.12.18. 15:30-17:30   라. 장소 : 본층 2층 영어실   마. 대상 : 본교 교직원   ③ 방침  가. 2015 교육과정 운영, 창의지성모델학교 사업, 학교업무, 학교시설 등 모든 영역에 대하여 분석?토의한다.  나. 학교교육의 창의적이고 긍정적인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둔다.  다. 전교원이 담당 역할(학년, 업무)을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 수렴 및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도록 한다.  라. 연수를 마친 후 협의 내용을 종합 정리하고 2016 학교교육과정수립에 반영한다.    
2015.12.16. 스마트앱을 활용한 교실 수업 개선 연수
2015.12.16. 스마트앱을 활용한 교실 수업 개선 연수 서채윤 조회수 : 2608 등록일 : Jan 29, 2016 ① 세부 추진 계획   가. 강의주제 : 스마트앱을 활용한 교실 수업 개선   나. 강사명 : 원종훈 선생님   다. 강의일시 : 2015.12. 16. 14:00-16:00   라. 장소 : 본관 3층 도서실   마. 대상 : 본교 교직원   스마트폰, 미디어 태블릿, e-book 단말기 등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학습 콘텐츠와 솔루션을 통칭한다.  
2015.12.10. 웃음으로 힐링 문화예술프로그램 연수
2015.12.10. 웃음으로 힐링 문화예술프로그램 연수 서채윤 조회수 : 4495 등록일 : Jan 29, 2016 ① 세부 추진 계획   가. 강의주제 : 웃음으로 힐링 문화예술프로그램   나. 강사명 : 구은영 강사님   다. 강의일시 : 2015.12. 10. 14:00-16:00   라. 장소 : 본관 2층 영어실   마. 대상 : 본교 교직원   메시지 석고방향제 만들기  ▶ 100g 몰드 제작 기준 물 35g, 석고분말 100g, 향오일 5g, 올리브리퀴드 2.5g ▶ 70g 몰드 제작 기준 물 24g, 석고분말 70g, 향오일 4g, 올리브리퀴드 2g      1. 먼저 비커 또는 종이컵에 정제수(물)을 계량한다. 2. 프래그런스 오일을 넣어 준 뒤 잘 섞어준다. (오일은 1%~3% 정도가 적당하다. 너무 많은 향은 분리현상을 유발한다.) 3. 물과 프래그런스 오일이 잘 섞일 수 있도록 올리브리퀴드를 넣은 후 잘 섞어준다. (※ 오일은 물과 만나면 위로 뜨는 분리현상이 생긴다. 이런 경우 유화제를 조금 넣어주면 교반에 도움이 된다.) 4. 석고분말을 서서히 물에 부어 석고가 잠긴 후 나무스틱 또는 도구를 이용하여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잘 저어준다.(※반드시 물에 석고를 붓는다!) 5. 잘 섞인 석고를 굳기전에 몰드에 붓는다. ※석고는 굳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작업을 빠르게 진행 해 주어야한다. (우선 반절 정도만 부은 뒤 바닥에 툭툭쳐서 기포를 없애고 남은 공간을 채워야 깨끗한 6. 표면이 나온다. 양에 따라 1~2분정도 충분히 저어준다. 7. 석고반죽이 완전히 굳을때까지 기다린다. 8. 20~30분(동절기용 석고분말 사용시)잘 굳은후 몰드에서 조심히 꺼내 잘 말려준다. 9. 디자인에 구멍(홀)을 만드려면, 스트롱(빨대)를 적당한 길이로 잘라, 굳기 전 원하는 위치에 꽂아둔 후 완전히 굳기 전 빼낸다. (완전히 굳은 후 빼내기 힘들며, 파손될 수 있다.) 잘 저어주지 않은 경우 굳을 때 수분이 올라와 물이 고인다. 이런 경우 좀 더 완전히 건조 후 빼내야 하며 경도는 낮아질 수 있다.  10. 건조될 동안 캘리그라피 글씨체를 연습한다. 11. 잘 건조된 석고방향제 위에 원하는 글귀를 적어 넣는다. 12. 완성된 메시지 석고방향제에 리본, 참장식등으로 장식하여 준다.  
2015.12.09. 회복적 정의와 생활지도 교사 연수
2015.12.09. 회복적 정의와 생활지도 교사 연수 서채윤 조회수 : 2573 등록일 : Jan 29, 2016 ① 세부 추진 계획   가. 강의주제 : 회복적 정의와 생활지도   나. 강사 : 한국 평화 교육 훈련원   다. 강의일시 : 2015.12.09. 14:00-16:00   라. 장소 : 별관 과학실   마. 대상 : 본교 교직원   ② 우수한 점   가. 새로운 관점에서 학생을 이해하고, 피해자의 회복을 돕고 가해자의 책임을 생각하여 학급 운영할 수 있는 기본 이해 마련   ③ 개선할 점   가. 구체적인 접근을 위한 질의 응답 시간의 부족   - 행복한 공동체의 새로운 정의와 이해 - 갈등상황에서 지금까지의 보편적 해결방법인 응보적정의와 그에 따른 피해자와 가해자의 이해 -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더 좋은 방법으로써의 회복적 정의의 이해 - 갈등사황에서 가해자와 피해자의 상황이해 및 가해자의 책임에 대한 인식의 변화 - 학급 생활지도를 위한 대안 제시 및 방향 제시  
2015.11.19. 교육과정 컨설팅 연수
2015.11.19. 교육과정 컨설팅 연수 서채윤 조회수 : 2440 등록일 : Jan 29, 2016 ① 세부 추진 계획   가. 강의주제 : 수학과 논술형 컨설팅   나. 강사명 : 공희자 선생님   다. 강의일시 : 2015.11.19. 15:00-16:40   라. 장소 : 별관 6-1 교실   마. 대상 : 본교 교직원   ② 우수한 점   가. 평가문항이 성취기준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지 확인하여 제출.   나. 학생수준, 난이도를 본교 학생에 준하여 고려하되 학생의 입장에서 해결시간, 쉬운 문항부터 상1문제, 중2문제, 하1문제로 학년별로 적당한 문제 제시.   다. 가능하면 실제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제 상황 제시   ③ 개선할 점   가. 상시평가계획은 사전결재를 하되 교사별 지필평가는 상시로 진행되는 사항이라 결재를 꼭 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라는 의문이 생김.   나. 학년간, 문항간 형식의 일관성 갖기.  
2015.11.12. 발안교육 컨설팅연수
2015.11.12. 발안교육 컨설팅연수 서채윤 조회수 : 2414 등록일 : Jan 29, 2016 ① 세부 추진 계획   가. 강의주제 : 발안교육 컨설팅   나. 강사명 : 곽진현 선생님   다. 강의일시 : 2015.11.12. 15:00-17:00   라. 장소 : 본교 별관 음악실   마. 대상 : 본교 교직원   ② 우수한 점   가. 교수방법이 다양하여 효과적이었으며 흥미 있는 주제로 실제 학교생활에 도움이 됨.   ③ 개선할 점   가. 강의 교육내용이 본교 교육실정 및 교사실태에 맞는 참신한 내용으로 접근했으면 함..   - 행복한 교육이란? 1)지금 나는 왜 여기에 있을까? 2)나의 생각 바꾸기 교육대상자를 보는 새로운 눈 3)꿈, 끼 찾는 진로 탐색, 교육과정의 이해. 4)왜 공부를 하는지?  겸손과 섬김의 아이를 성장시킨다. 5)자기혁신은 솔선 수범. 꿈은 행복한 도전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배움이 일어나는가? 1)자기 삶과 배움이 연결될 때, 배우고 싶은 걸 배울 때 2)자기가 학습 주도권을 가질 때, 스스로 또래를 가르칠 때 3)도전적인 과제를 만날 때, 사회적 교류, 협동의 기회를 가질 때 4)체험할 때, 도움이 되는 피드백을 얻을 때, 5) 배운 것은 스스로 표현할 때, 긍정적이고 허용적인 관계가 될 때    
2015.07.15. 소통과 공감의 교실문화만들기 연수
2015.07.15. 소통과 공감의 교실문화만들기 연수 서채윤 조회수 : 2476 등록일 : Jan 29, 2016 ① 세부 추진 계획   가. 강의주제 : 소통과 공감의 교실문화만들기   나. 강사명 : 최명운 선생님   다. 강의일시 : 2015.07.15. 14:40-16:40   라. 장소 : 본교 2층 영어실   마. 대상 : 본교 교직원   ② 우수한 점   가. 문제상황보다 예외 상황에 관심가지기   나. 무엇을 못하는지 보다 무엇을 할 주 아는지에  관심가지기.   다. 간접칭찬과 자기칭찬을 활용하기.   라. 강점발견의 일상 대화방법   마. 좋은 이유 물어보기  
2015.07.08. 감정코칭 음악 힐링 연수
2015.07.08. 감정코칭 음악 힐링 연수 서채윤 조회수 : 2591 등록일 : Jan 29, 2016  ① 세부 추진 계획   가. 강의주제 : 감정코칭 음악 힐링 연수   나. 강사명 : 전수연 선생님   다. 강의일시 : 2015.07.08. 14:40-16:40   라. 장소 : 본교 별관 음악실   마. 대상 : 본교 교직원   ② 우수한 점   가. 음악이 주는 상처치유와 희망을 생각해보는 계기로 교직원들의 감성 힐링 연수가 됨.   나. 편안한 마음으로 피아노 선율에 맞춰 작곡가의 경함과 자신의 경험을 비교하며 성찰의 기회를 갖음.    ③ 개선할 점   가. 학교자체 창의지성 연수이나 주변학교 홍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감성을 치유하는 힐링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음.   
2014.12.12 2014 친환경 체험 교직원 연수
2014.12.12 2014 친환경 체험 교직원 연수 서채윤 조회수 : 2345 등록일 : Apr 30, 2015 ① 목적   가. 아로마 오일 등 천연재료를 이용한 천연화장품 만들기 활동을 통해 친환경 체험에 이바지 한다.   나. 다양한 천연 재료를 이용하여 문제성 피부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어, 아토피 및 여드름이 있는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안내한다.   ② 세부 추진 계획   가. 강의주제 : 친환경 체험(천연화장품 만들기)   나. 강사명 : 박옥희   다. 강의일시 : 2014.12.12.(금) 14:40-16:40   라. 장소 : 본교 2층 영어실   마. 대상 : 본교 교직원   ③ 기대 효과   가. 아로마 오일을 이용한 천연화장품 만들기 활동을 통해 삶의 질 개선   나. 일상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교양을 넓히는데 도움   다. 다양한 천연재료를 이용, 선생님들의 문제성 피부 해결에 도움    
2014.12.5~6 창의지성 학교교육과정수립 워크숍
2014.12.5~6 창의지성 학교교육과정수립 워크숍 서채윤 조회수 : 2454 등록일 : Apr 30, 2015 ① 목적 2014학년도 학교교육과정운영 및 창의지성모델학교 운영 평가를 통해 지속적인 발전 방안과 문제점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2015학년도의 발전적인 학교 운영과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도모하는데 있다.   ② 방침   가. 2014 교육과정 운영, 창의지성모델학교 사업, 학교업무, 학교시설 등 모든 영역에 대하여 분석·토의 한다.   나. 학교교육의 창의적이고 긍정적인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둔다.   다. 전교원이 담당 역할(학년, 업무)을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 수렴 및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도록 한다.   라. 연수를 마친 후 협의 내용을 종합 정리하고 2015 학교교육과정수립에 반영한다.   ③ 세부 추진 계획   가. 일시 : 2014.12.5.(금) 15:00~ 12.6.(토) 17:00   나. 장소 : 상관 유스호스텔(전북 완주)   다. 대상 : 교직원 25명    
2014.11.14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연수
2014.11.14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연수 서채윤 조회수 : 2173 등록일 : Apr 30, 2015 ① 목적   가. 창의지성교육 관련 고전 및 현대 인문학에 대한 다양한 영역에 대한 고찰을 통한 창의지성교육 실천 방향 모색   나. 철학, 역사, 문화, 정치, 예술, 자연과학 등 인문학 기초 이해 및 비판적 사고 함양 기회 제공   다. 창의지성교육 실현을 위한 철학, 역사, 정치, 자연과학, 사회, 문화 등에 대한 철학과 고민의 공유를 통해 교육 전문가로서의 역량 강화   ② 교육과정에서의 활용   가. 주제 : 문화예술, 공동체   나. 교육과정 활용     - 초등 국어 및 영어의 연극 및 역할놀이 관련 단원     - 문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비판적 사고력 키우기     - 우리들의 이야기를 연극으로 표현하기(등장인물의 표정, 동작, 말투 흉내내기)     - 연극 소품 만들기 및 연극 하기     - 연극 후 느낌 나누기, 자기 및 상호평가하기   ③ 기대효과   가. 창의지성교육의 현장 실척력 증대   나. 인문학적 교사 교양교육을 통한 학교교육과정 및 수업의 질 향상     연수를 마치며, 다양한 영역의 교사 인문학 역략 강화를 통한 창의지성교육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장체험 연수 시 거리, 시간, 비용 면에서 세심한 고려가 필요하고 연극 수업에 적용해 보아야 겠다.
2014.11.12 비폭력대화 연수
2014.11.12 비폭력대화 연수 서채윤 조회수 : 2505 등록일 : Apr 30, 2015 ① 목적 창의지성교육 실천 교원 역량 강화   ② 방침 창의지성교육 역량 강화 교원 연수 방식 개선   가. 교원의 요구와 수요가 있는 주제 중심으로 운영   나. 토론·실습 중심의 연수 방법으로 전환   ③ 연수 내용   가. NVC(비폭력 대화)란 Nonviolent Communication로 다른 사람들과 유대관계를 맺고, 우리 자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대화 방법이다.   나. NVC의 목적 : 서로의 욕구 Need를 이해하고 존중하면서 모두의 욕구를 평화롭게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같이 찾아보는 것이다.   다. NVC의 효과 : 직장이나 공동체에서 서로 신뢰하고 협력하게 되어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서로 다른 점을 존중하게 되어 스트레스를 줄인다.   라. 말할 때의 방법 : 상대를 비난하거나 비판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마음 안의 움직임을 관찰, 느낌, 욕구, 부탁을 바탕으로 솔직하게 표현한다.   마. 들을 때의 방법 : 자신의 생각, 선입견, 기대, 가정, 그리고 조언을 하거나 가르치려는 충동을 내려놓고 상대가 지금 경험하고 있는 관찰, 느낌, 욕구, 부탁을 공감으로 듣는다.       연수를 마치며, 생각하고, 말하고, 듣고, 행동하는 방식을 선택하면서 살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학생들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를 알려 주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도록 감정 카드 자료를 활용하여 심도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2014.10.29 숲에서 즐기는 힐링과 소통의 인문학 연수
2014.10.29 숲에서 즐기는 힐링과 소통의 인문학 연수 서채윤 조회수 : 2189 등록일 : Apr 30, 2015 ① 목적 교육공동체 모두가 참여하는 민주적 하? 운영을 위해서 동료성을 회복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동료성을 회복하기 위해 학교를 벗어난 공간에서의 자유로운 만남의 시간을 통해 힐링타임을 갖는다.   ② 방침   가. 서운산 함께 걷기를 통해 긍정적 사고를 함양한다.   나. 동료교사들과 더불어 자연 속을 걸으며, 서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다. 교직원간의 이해 증진을 통해 서로 신뢰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기른다.   라.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민주적인 소통을 도모한다.   마. 청룡사 문화 유적 탐방을 통한 고려 시대 불교 문화 체험을 한다.   ③ 세부 추진 계획   가. 일시 : 2014.10.29.(수) 14:00-19:00   나. 장소 : 안성 청룡사 및 서운산   다. 대상 : 발안초등학교 교직원   라. 연수내용 : 서운산 자연환경 탐방 및 청룡사 문화 체험      
1 | 2
  •  현재접속자 : 0명
  •  오늘접속자 : 388명
  •  총 : 16,455,148명